현금흐름과 이익.현금흐름과 이익.

Posted at 2014. 8. 23. 16:35 | Posted in 투자자의 시선


보통 기업의 재무재표를 보는 사람들은 이익과 현금흐름에 관하여 잘못 이해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익=현금흐름이 일치한다는 생각이다.

표를 보면 당기 손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일치하지 않지만 거의 수치가 같다.



대원제약의 CEO는 벌어들인 이익을 최대한 현금으로 전환시켰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현금흐름표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에는 1) 당기순이익 2) 조정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이 있다. 이부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주석을 살펴보면 알수 있다.

1)순이익

2)조정 : 법인세비용,대손상각비,기타대손상각비, 재고자산평가손실, 매도가능금융자산손상차손, 종속기업투자손상차손,  감가상각비,무형자산상각비,무형자산처분손실,무형자산손상차손,외화환산손실,이자비용, 퇴직급여, 유형자산처분손실,파생상품평가손실,  배당금수익, 이자수익, 유형자산처분이익 , 외화환산이익 등.

3) 영업활동 관련 자산ㆍ부채의 변동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미수금의 감소(증가), 선급금의 감소(증가),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고자산의 감소(증가) ,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 예수보증금의 증가(감소) , 선수금의 증가(감소) , 예수금의 증가(감소) ,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  반품충당부채의 증가(감소) , 국민연금전환금의 감소 , 퇴직금의 지급 , 사외적립자산의 납입

으로 구분된다.


1. 매출채권이란? 매출액에 포함된 것이지만 실제로는 현금이 회사로 유입되지 않고 채권형태로 남아 있는것을 말한다. 매출채권이 증가하면 이익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영향을 미친다.


2. 재고자산 ? 재고자산의 증가는 이익으로인한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3. 선급비용 ? 영업비용으로 기록되지 않고 다음년도 영업비용을위해 선급비용이 감소하면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4. 감가상각비? 감가상각비는 현금으로 지급되는 비용이 아니다. 그러므로 감가상각비는 

                      현금흐름에(+)영향을 미친다.


5. 매입채무와 미지급 비용 ? 매입채무와 미지금비용이 증가하면 현금으로 지금되지 않은 부분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금흐름에(+)영향을 미친다.


6. 미지급 법인세 ? 미지급 법인세가 감소하면 현금흐름에(-)영향을 미친다.


요약 : 영업자산이 증가하면--->현금흐름 감소

          영업자산이 감소하면 --->현금흐름 증가

          영업부채가 증가하면 -->현금흐름 증가

          영업부채가 감소하면--> 현금흐름은 감소



//